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분류 전체보기 (2760)
사무실 이야기 (41)
카트리지 이야기 (60)
신제품 이야기 (166)
유용한 정보 이야기 (66)
토너 (1607)
잉크 (820)
HP 잉크젯 프린터의 출력량 산출 방식 - 일반 문서 출력시
유용한 정보 이야기 | 2009.11.02 10:52

2005년 7월 이후 판매된 모든 Deskjet, Photosmart, Officejet 잉크젯 프린터 및 복합기에 한해 HP는 잉크 카트리지 출력량 산출과 관련한 업계 표준(ISO/IEC 24711)을 기준으로 출력량 데이터를 공표합니다. (레이저 프린터 출력량은 출력량 산출: Color LaserJet 프린터 페이지 참조)

ISO 24711 테스트 지침에 의거하여 카트리지 수명이 다할 때까지 8.5x11 규격의 5페이지를 연속 인쇄했습니다.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이러한 테스트 조건은 실제 사용 환경과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ISO 표준 출력량은 사용 중인 HP 프린터와
카트리지의 실제 출력량을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 용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 출력량은 출력물의 내용, 인쇄 빈도, 프린터 설정에 소모된 잉크의 양과 아래에서 다루는 기타 요인에 의해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음 5장의 표준 ISO 페이지는 텍스트와 그래픽, 검정과 컬러의 혼합으로 구성됩니다.

                                                                  5장의 표준 ISO 페이지

실제 출력량은 페이지 내용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 텍스트 문서처럼 매우 “빽빽한” 문서는 ISO 표준에 비해 적은 수의 페이지를 출력하지만 아래 조직도와 같이 덜 빽빽한 문서는 ISO 표준보다 많은 수의 페이지를 출력합니다. 주로 단색을 사용하여
인쇄하면 해당 색상의 출력량은 줄어들지만 거의 사용되지 않는 색상의 출력량은 높아집니다. 사용 환경에서의 출력량은 실제
인쇄하는 내용에 따라 다릅니다.

 

HP는 사진 인쇄 시 별도의 출력량 표준을 적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잉크젯 사진 출력량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일부 잉크젯 사용자는 어쩌다 한 번씩 몇 장만 인쇄하기 때문에 다음 인쇄 작업까지 몇 시간 또는 며칠이 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연속적이지 않은 인쇄 작업으로 인해, 잉크젯 프린터에서 프린트 노즐 청소와 부드러운 잉크 유출을 위해 소량의 잉크를 소모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프린터의 상태를 유지 관리하고 프린터를 처음 구입했을 때처럼 높은 인쇄 품질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동일한 내용을 연속적으로 인쇄하는 경우 보다는 출력량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일부 HP 잉크젯 프린터는 프린터 시동 시 미리 설치된 첫 번째 카트리지의 잉크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일회성 잉크 사용은 ISO 24711 테스트에는 적용되지 않았으므로 최초로 사용하는 카트리지의 출력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HP 잉크젯 프린터의 경우 프린터와 함께 견본 카트리지가 제공되나 HP 교체 카트리지에 비해 출력량이 낮습니다. HP 프린터 포장에 견본 카트리지 제공 여부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HP 잉크젯 프린터의 잉크 소모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잉크 사용 문서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잉크젯 표준 출력량 테스트 방법  ISO 소개
HP는 잉크 카트리지 출력량 산출과 관련하여 ISO 표준(ISO/IEC 24711)을 기준으로 출력량 데이터를 공표합니다.

-  출력량은 카트리지 수명이 다할 때까지 다섯 페이지씩 연속 인쇄하여 산출됩니다. 카트리지 수명 종료는 테스트 페이지가 흐릿하거나 몇몇 프린터에서 잉크 없음이 감지되어 프린터의 작동이 자동 중지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위해 3대의 프린터에 카트리지 유형별로 3개 이상의 카트리지를 사용했습니다.  

- ISO 테스트는 프린터 시동 시 소모된 잉크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표준이란 프린터의 최초 시동 완료 후 출력량 산출 전에 기존 카트리지를 제거하고 새 카트리지로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ISO(국제 표준화 기구)는 국제적인 표준을 작성하고 공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증 기관입니다.

ISO는 157개국의 국제 표준 기관의 대표들로 구성된 연합체이며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습니다.

ISO는 비정부 기관이며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다시 말하면, 대다수 회원은 자국에서 정부 기관에 속해 있거나 정부에서 직접 임명한 사람들입니다. 그 외 회원들은 민간 부문에 속해 있으며 업계 협회와의 국제적 관계를 구축하여 발탁되었습니다.

그 결과 ISO는 업계 요건과 광범위한 사회적 필요 조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ISO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iso.org에서 확인하십시오.

ISO/IEC 인쇄 표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iso.org/jtc1/sc28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 잉크젯 프린터의 출력량 정보 공표 방식
HP는 각 잉크젯 프린터의 카트리지 별 권장 페이지 출력량을 공표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치는 ISO 표준 출력량입니다. 사진 인쇄에 주로 사용되는 카트리지는 예외이므로 HP에서는 사진 출력량을 공표합니다(사진 문서 링크 참조).

별도의 컬러 잉크 카트리지가 있는 특정 프린터의 경우 HP는 3색 혼합 출력량을 공표합니다. 혼합 출력량은 ISO 24711 보고 방법에 의거하여 시안, 마젠타, 노랑 잉크 카트리지의 단일 평균 보고 출력량을 나타냅니다. 검정 출력량은 별도로 보고됩니다.

대부분의 HP 잉크젯 카트리지는 여러 프린터 모델에서 사용되므로 해당 카트리지의 출력량은 프린터마다 근소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HP는 이러한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출시된 최초 프린터의 출력량에 근거하여 카트리지 기준 출력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카트리지 기준 출력량은 사용하는 프린터의 카트리지에 표시된 출력량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HP 잉크젯 카트리지 기준 출력량은 혼합 출력량이 아니라 단색의 개별 출력량에 근거합니다. 아래 예제에서 Deskjet 6540 프린터가 94/95 카트리지 기준 출력량 산정에 사용되었습니다.

 번호 카트리지기준
출력량 
Deskjet 6540 Deskjet 6620  Photosmart B8350   Officejet H470
 94 480  480  480  500  500 
 95 330 330 310  330  330 

개별 카트리지의 출력량이 나와 있지만 테스트는 설치되어 있는 모든 카트리지를 대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는 텍스트와 그래픽 인쇄 시 대개 여러 개의 카트리지를 사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잉크젯 사진 출력량을 참조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HP 프린터는 해당 프린터 장착부에 여러 카트리지 유형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카트리지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프린터에서 한 카트리지의 출력량은 다른 카트리지와의 조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정 카트리지 조합을 사용한 각 프린터의 출력량은 프린터 페이지 출력량 웹 사이트인 HP 프린터 페이지 출력량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구형 HP 프린터와 카트리지, 그리고 용량이 큰 그래픽 출력에 주로 사용된 카트리지는 출력량 산정 시 제외되었습니다. 

권고 내용

출력량은 품질, 신뢰성, 생산성, 효율성 등,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하나라는 점을 알아 두십시오. 신뢰성 있는 제품은 결국 시간은 물론, 금전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잉크젯 프린터를 구입할 때 인쇄 관련 기본 요구를 충분히 생각하십시오.

 

각 프린터 회사마다 출력 매수를 정하는데 기준이 다르겠지만 보통 잉크/토너를 A4용지에 5%밀도로 출력 했을 때의 출력
매수를 나타냅니다. 바로 이전 글(HP잉크젯 프린터의 잉크 용도 - 출력 이외에 사용되는 잉크)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출력 이외에 사용되는 잉크는 제외되고 오로지 출력 할때의 출력매수가 측정하다보니 표준 출력매수와 실제 출력했을 때의
매수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기본 출력매수는 이 토너가 일반적으로 어느 정도 출력이 가능한지 1,000매인지 10,000매
정도로만 파악하는데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P에선 사진 출력량은 따로 명시되어 있으며 다음 글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굵은 색으로 표시된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프린터 구입 후 장착되어 있는 카트리지는 일반 판매용
카트리지에 있는 용량보다 적게 들어가 있습니다. 가끔씩 전화 하시는 분들 중 사용한지 얼마 안됐는데 벌써 토너/잉크가
떨어졌다고 하시는 분 99%는 초기장착용 카트리지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초기 장착용 카트리지의 용량이 판매용 카트리지보다 적은건 HP뿐만 아니라 삼성 프린터에서 똑같이 적용됩니다.
(복합기, 신도리코, 캐논 복사기, 제록스 복사기 등에 들어가는 제품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기에 정확히 말씀 드릴 수
없지만 프린터 시장의 1위 2위를 다투는 삼성과 HP의 제품들이 이런식으로 판매되고 있다면 다른 업체들도 동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복합기, 플로터 등과 같이 좀 특수한(?) 경우에는 제대로 된 용량이 들어가 있을 수도...

PS. 원문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하실 수 있으며 내용중의 링크는 삭제가 되어 올라갔습니다. 
    (그 이외에 원문 수정사항은 없습니다.) 
http://h10060.www1.hp.com/pageyield/articles/kr/ko/IsoInkjetYield.html



신고
Trackback 0 : Comment 0
위로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SSFeed